자주하는질문(FAQ) 대전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자주하는 질문 조회
수돗물에서 조류취 냄새가 하절기에 심하게 나는 이유는?
작성부서 수질연구소
작성일 2006년 07월 10일 17시 20분
수정일 2014년 02월 04일 17시 55분
조회수 8285

우리시 상수원인 대청호에 발생되는 조류 냄새입니다.
조류란 물속에서 생활하는 물이끼 같은 수생식물로 여름철과 같이 수온이 20℃이상 되고 햇빛이 강해지면 급속하게 성장하기 시작하여 이들 조류가 점차 죽으면서 발생되는 냄새입니다.

 조류취는 연구결과 인체에 악영향이 전혀 없으며 단지 극미량으로도 냄새를 유발시켜 불쾌감을 주고 있습니다. 상수원수에서 조류발생을 억제하고자 취수탑 전면수역에 수중 폭기시설을 설치 운영하고, 꽃창포라는 수생식물을 재배하여 영양염류 제거와 조류증식을 억제하고, 조류가 수심 3m이내에서 번식하는 특성을 고려하여 그 이하의 물을 취수하여 원수로 사용하여 냄새가 나지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질검사 또한 강화하여 조류발생에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조류예보제’를 실시하여 조류발생 정도에 따라서 각 단계에 적절한 대응조치를 취하게 하는 제도도 마련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수처리에 있어서도 분말활성탄을 이용하여 고도정수처리를 실시하는 등 냄새물질 제거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하절기가 지나 가을철로 접어들어 기온이 떨어지고 일조량의 감소와 함께 조류개체수가 감소함에 따라 점차 냄새는 없어지므로 안심하고 수돗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다음
이전글 ▲ 수돗물이 가끔 우유빛을 띠며 뿌옇게 나오는 경우(백수현상)는?
다음글 ▼ 욕조나 변기 등에 분홍색 물때가 끼는 이유는?

의견달기

  • 정보제공부서 : 기획요금과
  • 문의 : 042-715-6093